이번달 한빛출판사의 '나는 리뷰어다'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도서는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입니다.

개인적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엑셀보다는 구글스프레드시트 사용을 훨씬 선호하고 있으며 엑셀에서 사용하던 기능을 거의 그대로 사용하면서 안되는 부분만 검색해서 사용하고 있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한번쯤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대한 책을 훑어볼 필요는 있겠다 싶던 차에 이 책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엑셀과의 비교입니다. 물론 엑셀을 모르는 독자라면 엑셀과 비교하는 부분은 건너뛰고 보셔도 전혀 문제될게 없습니다만 기존에 엑셀에 익숙한 독자라면 이런 차이가 있구나 하면서 훨씬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엑셀에 있는 기능이 없어져서 아쉬움을 느끼는 부분이 더 많은건 사실이긴 하지만 웹에서 동작하는 스프레드시트에서 모든걸 바랄수는 없겠죠?

이 책은 총 8개의 챕터, 3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챕터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뭔가요'는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중인 독자라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좋겠지만 버전관리는 어찌보면 생소하면서도 충분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니만큼 가볍게 한번쯤 읽어보면 좋은 챕터입니다.

2챕터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작업법'에서는 대부분의 엑셀 관련 도서에서와 같이 셀에서 입력하는 방법, 복사, 붙여넣기, 찾기, 바꾸기 등 기본적인 입력, 수정, 삭제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특성 상 협업이 매우 자유롭고 댓글, 채팅 등 이를 위한 기능에 대해서도 이 챕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3챕터 '함수와 수식으로 작업하기'에서는 말그대로 함수 및 수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엑셀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엑셀에 익숙한 독자라면 쉽게 훑어보고 넘어갈 수 있는 챕터입니다만 엑셀에 존재하지 않거나 기존에 몰랐던 하지만 너무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함수도 상당수 있으니 꼭 읽어보고 가능하면 연습도 같이 해보고 지나갈 챕터입니다.
이 챕터에서 설명하는 함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SUM, IF, COUNTIF, COUNTIFS, AVERAGE, RANK, COUNTA, VLOOKUP, MAX, MIN, ROUND, ROUNDDOWN, ROUNDUP, LEFT, RIGHT, MID, SEARCH, FIND, REPLACE, SUBSTITUTE, TRIM, DATE, TEXTJOIN, JOIN, AND, OR, IF, IFS, SUMIF, SUMIFS, MAXIFS, MATCH, INDEX, VLOOKUP, IFERROR, TODAY, NOW, YEAR, MONTH, DAY, DATEDIF, EOMONTH, WORKDAY, NETWORKDAYS

 

4챕터 '데이터로 작업하기'에서는 정렬, 필터, 피벗테이블, 조건부서식과 그 외의 데이터를 쉽게 가공해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능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좋은 데이터 셋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은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어쩌면 함수를 잘 사용하는 것보다도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5챕터 '배열 수식으로 엑셀 밟고 퇴근하기'에서는 엑셀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배열 함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배열 수식에 대해서는 저 역시도 엑셀을 대체해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거의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만 잘 사용하면 많은 자동화 시켜놓은 작업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챕터에서는 다음의 함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SPLIT, INDEX, UNIQUE, SORT, ARRAYFORMULA

 

6챕터 '함수로 데이터 가져와서 분석하기'에서는 외부 데이터를 가져와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외부 데이터에는 다른 시트일 수도 있지만 HTML이나 XML 등 웹에 공개되어 있는 데이터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제공하는 스프레드시트이니만큼 GOOGLEFINANCE나 GOOGLETRANSLATE 함수를 이용하여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하나 QUERY 함수를 이용하여 기존 DBMS를 다루는데 익숙했던 독자라면 너무나 쉽게 데이터를 추출해낼 수 있는것도 엄청난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7챕터 '앱스 스크립트로 좀 더 게을러지기'에서는 앱스 스크립트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더 보강되었으면 하는 챕터이긴 합니다만 이 챕터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책 한권이 나올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아쉬움은 접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매크로를 이용하는 방법과 앱스 스크립트를 이용해 직접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만 잘 따라해도 충분히 많은 영역에서 응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몇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무래도 스크립트를 개발하는 별도의 도서를 보거나 구글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개발 문서를 봐야겠죠

8챕터 '실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 해결하기'에서는 권한설정이나 구글 설문지 이용방법, 파일이나 웹페이지로 전달방법 등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다양한 업무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업무 특성상 DBMS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상당부분 병행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꽤 잘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더욱 손쉽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업무 중 주요 문서편집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회사라면 회사에 한권쯤 비치해두면 좋을만한 도서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고 저 역시도 팀원들에게 한번쯤 읽어보도록 회사에 두고 추천하려고 하는 책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일상속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리뷰] 직장인을 위한 챗GPT  (0) 2023.06.07
유모차 이용 후기(와이업 지니제로2)  (0) 2022.10.23
얀센 백신 후기  (0) 2021.06.10
유용한 사이트  (0) 2021.01.17
FS2020 Liveries 설치하기  (0) 2020.09.08
블로그 이미지

ligilo

행복한 하루 되세요~

,